제16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_제2회 비(非)극장 상영 프로그램
비(非)극장 상영 프로그램은 영화 상영의 전통적인 관행인 극장이라는 장소를 탈피하여 비(非)극장 설치 형식을 통해 현대 다큐멘터리의 광대한 존재 양식을 드러내기 위한 목적으로 2023년 신설된 큐레이션 기반 프로그램이다. 미술과 영화, 무빙 이미지에 대한 사고방식을 바꾼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작품들이 모이는 이 특별프로그램은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만의 혁신적 비전, 경계를 넘어서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
2023년은 민간인 출입 통제구역 내 미군부대로 쓰였던 ‘캠프 그리브스’에서 비(非)극장 상영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2024년은 메인 상영관과 마리나갤러리가 위치한 레이킨스몰을 무대로 진행된다. 올해 주제는 ‘풍경 landscape’으로 생활 세계의 공간들과 거리, 건축, 조경, 자연의 풍경 안에서 오늘날 세계가 처한 위기와 곤경, 저항의 운동들을 식별하고자 한다.
한편으로 소비의 욕망이 넘실대는 쇼핑몰의 속성이 ‘경관’을 주제로 한 올해의 기획과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공명하리라는 기대감을 품고 있다. 이 프로그램이 예술가에게는 자신의 영화가 상영되는 맥락에 접근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열어주고, 프로그램 기획자에게는 큐레이션의 창의성을 촉발하며, 관객들에게는 다큐멘터리 체험의 새로운 방식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마리나갤러리 상영 작품은 저우 타오(ZHOU Tao, 중국, b.1976~)감독의 작품 The Axis of Big Data(58min) 와 차오슈의 Phantom Sugar(15min)이다.
세계의 상태로서의 풍경(The Landscape as the State of World) 상영 프로그램 개요
1. The Axis of Big Data(빅 데이터의 축)_저우 타오_중국_2024_58min_1Channel Video_Color_Stereo
중국 구이저우 성의 빅 데이터 밸리를 배경으로 전통과 현대, 자연과 산업의 충돌을 담아낸다. 데이터 센터와 주변의 인간, 동물, 풍경을 연속적으로 촬영하는 카메라 무빙은 이질적인 요소들을 연결하고 대립시키며, 새로운 관계를 탐구한다.
2. Phantom Sugar(팬텀 슈가)_차오슈_중국_2024_15min__1Channel Video_Color_Mono
광둥의 설탕 공장을 배경으로 실사와 게임 렌더링을 혼합한 시각 작품이다. 개미 집단의 최적화된 알고리즘과 미래 농업을 탐구하며, 폐허가 된 설탕 공장의 이미지와 ‘라플라스의 악마’를 통해 데이터리즘과 예측의 아이러니를 조명한다.